‘대륙과 해양 충돌의 현장 류구(琉球) 열도 김기협 역사학자 규슈(면적 3만6782㎢)와 타이완(3만5808㎢)은 세계에서 37번째.
당시 수학 및 컴퓨터 과학자.AI에 베토벤 작품과 베토벤을 통해 영감을 얻거나 영향을 받은 작곡가의 작품 약 1만곡의 데이터를 입력하여 이를 토대로 AI가 곡을 만든 뒤.
2020년 첫 AI Song 콘테스트에서는 8개국에서 온 13개팀이 경쟁을 벌였고.인간 작곡가와 AI가 협력하는 방식도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.이 데이터를 다시 입력하여 최종적인 작품의 토대가 완성되었고.
생물정보학을 전공하고 디지털을 활용한 파격적인 음악을 시도하는 작곡가이다.‘9번 교향곡을 완성할 당시 베토벤은 ‘10번 교향곡을 구상하였지만 약 40여개의 스케치만을 남기고 삶을 마감했다.
그리고 때때로 시와 그림도 창작할 수 있습니다.
오는 10월 베를린에서는 독일 작곡가 알렉산더 슈베르트(A Schubert·44)의 ‘Av3ry(사진)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.명나라의 해금(海禁) 정책 아래 류구국은 조공국의 특혜로 번영을 누렸다.
이 이중성을 중국에서는 끝내 알아채지 못했을까.타이완이 해양문명권에 머물러 있던 반면 류구는 대륙문명권에 가까워졌기 때문에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 일찍 알려진 것이다.
서쪽으로 마다가스카르에서 동쪽으로 하와이와 이스터섬까지 태평양-동남아-인도양 일대에 널리 분포된 어족(語族) 이름 ‘오스트로네시아(Austronesia)를 번역한 말이다.북쪽 절반은 사쓰난(薩南·사쓰마의 남쪽이란 뜻) 제도라 하여 가고시마현에 속한다.